뿌리 깊은 독해
한 권을 읽더라도 깊이 있게 - 중등 논술 2회차
안녕하세요 뿌리 깊은 독해 입니다.
뿌리 깊은 독해에서는 월 1회, 2시간 30분씩 중등 논술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2월에 1회차를 시작으로 3월, 2회차 수업을 앞두고 있습니다.
1회차 수업에서는 "미디어 리터러시"를 주제로 논술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.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배우게 되며 더 나아가 악플로 야기되는 사회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. 그리고 "미디어 리터러시"가 사회 문제에 대한 방안이 될 수 있는지 논의 후 글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.
한 달에 한 권만 읽기엔 너무 부족하지 않은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. 하지만 한 권을 읽더라도 어떻게 읽는지가 중요하고 한 권이지만 한번이 아닌 두, 세 번 읽고 보다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은 구성되어 있습니다.
그리고 매 주 담당 선생님과 개별적으로 과제 확인 등, 학생들은 한 달간 꾸준하게 수업을 준비합니다. 그리고 최종적으로 학원에서 확인하고 심화된 논술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.
3월에는 "공정무역"에 대해 수업이 진행됩니다. 소비의 의의, 빈곤 및 무역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무역을 통해 만들어갈 수 있는 사회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 입니다.
앞으로 10회차의 논술 수업이 남았습니다. 학생들은 이 기간동안 총 11가지 분야의 도서를 읽고 누구보다 깊게 생각할 줄 알고 내 생각을 포함하여 명확한 근거가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법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.

